2013년 10월 1일 화요일

인성교육의 중요성 중 배려심에 대해서....



우리아이들 배려심이 많은 아이로 키우고 싶으시죠?

인성교육의 중요성 중에 배려심에 대해 알아볼까요?

먼저 배려심이란?


배려심이란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고, 남의 의견을 존중하고, 남들과 자신의 것을 함께 나눌 줄 아는 마음입니다.
남을 배려할줄 아는 아이는 주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존경받는 아이로 자라기 때문에 아이가 커감에 따라 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습니다.
요즘은 외동으로 자라는 아이가 많기 때문에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배려심을 익히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이가 '크면서 저절로 깨우치겠지'하는 생각에 그냥 놔두면 주기중심적인 아이가 될 수 있으므로 부모가 가르쳐서라도 아이에게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길러줘야 합니다.






배려심을 키우는 생활 제안을 알아볼까요?


① 또래와 어울릴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세요.



②엄마 아빠의 몫도 챙길 줄 아는 아이로 만들어주세요.

부모가 아이에게 무조건 양보한다면 자기만 아는 이기적인 아이가 되기 쉽습니다. 먹을 것이 있으면 아이 것을 먼저 챙길 것이 아니라 엄마 아빠와 똑같이 나누는 모습을 보여줘야 아이는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과 나누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③아이에게 자신의 욕심을 참는 연습을 시키세요.

만3세의 아이들은 특히 소유욕이 강하기 때문에 또래 친구의 물건을 탐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원한다고 무조건 주다보면 아이의 욕심은 끝이 없으므로 아이가 먹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을 바로 주는 것보다는 조금 기다렸다가 주어 자신의 욕심을 참는 연습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④친구에게 선물할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아이들은 자신의 물건에 심한 애착을 느끼므로 또래 친구들과 함께 나눌 줄 모릅니다.
이때 부모가 의식적으로 친구에게 선물할 기르횔 만들어주면 자신의 선물을 받고 좋아하는 ㄴ친구의 모습을 보면서 나눔의 기쁨을 느낄 수 있고, 물건에 심한 애착을 출일 수 있습니다.

댓글 1개:

  1. 고대 그리스 사원의 벽에도 "요즘 아이들은 너무 버릇이 없다"라고 씌어있었다고 하죠^^ 아이들의 교육은 시대를 초월해 어른들이 책임져야할 의무인것 같습니다. 그런데 강압과 순종을 요구하는 근시대적 방법은 더 이상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인성교육은 아이들교육에 있어 필요한 과정인것 같습니다. 인성교육에 대한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