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심: 함께 어우러져 사는 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협동심은 나와 다른 사람이 마음과 힘을 합쳐 서로 돕는 것을 말합니다.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세상인 만큼 이 시대에 요구되는 중요한 덕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협동심이 있는 아이는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사는 법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사회성이 높고, 남을 도울 줄 알며, 친절을 베풀 줄 압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어려운 일에 처했을 때 먼저 나서서 도울 줄도 알고, 반대로 다른 사람의 도움을 이끌어내는 방법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협동심이 있는 아이들 중에는 리더쉽이 뛰어나고 인간관계가 폭넓어 소속되어 있는 집단의 지도자로 뽑힐 가능성이 많습니다.
협동심을 키우는 생활 제안
① 또래 친구와 어울려 놀게 하세요.
아이가 다른 사람과 원만한 관계를 이루기 위해서는 폭넓은 인간관계 속에서 사회성을 기르도록 해야 합니다.
② 집안일 같은 작은 도움부터 부탁하세요.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기 위해서는 서로 도와주는 방법을 터득해야 합니다.
어린 연령의 아이에게는 간단한 집안일을 부탁해보세요. 그래서 성공적으로 해 낼 경우, 다른 사람을 돕는다는 것이 보람되고 뿌듯한 일이라는 점을 느낄 수 있도록 칭찬을 아끼지 마세요.
③함께 해결할 수 있는 과제를 주세요.
다른 사람과 문제을 해결해가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 가끔은 아이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를 주세요. 과제를 처음 받은 아이는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겠지만, 차츰 부모나 어른에게 도움을 청하는 방법을 알게 되고, 형제나 또래 친구와 함께 해결해보자고 제안해볼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아이는 다른 사람의 도움이 얼마나 소중한지 배우게 됩니다.
④도움받는 만큼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유도하세요.
아이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을 때는 그만큼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을 받기만 하면 자칫 버릇없고 남에게 의지하는 아이로 자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아이 이불 개는 걸 도와주었다고 하면 아이에게 함께 빨래 개는 것을 요청해보세요.
⑤도움을 받았을 때는 고맙다는 말을 전하세요.
아이들의 도움에도 고마운 마음을 표현해야 아이가 자신의 행동에 뿌듯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또한 아이 자신이 누군가로부터 도움을 받을 때 고마운 마음을 표현할 줄 아는 착한 심성을 갖게 됩니다.